주식(기업분석)

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가 전망, 실적 폭풍 성장중!

차트충 2023. 8. 2.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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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가 전망, 실적 폭풍 성장중!

출처: 데일리안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타이어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순항 중에 있다. 국내 대표 타이어 3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그리고 넥센타이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껑충 뛰었다.

 

금일은 3사 중 한 기업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다.

 

◈ 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로고

금호타이어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타이어 매출이 전체 매출의 99.5% 가까이 차지하며, 비타이어 매출(ATB, CMB 등)은 전체 매출의 0.5%를 차지한다.

 

▶  지역 별 매출 실적

(단위: 백만원) / 출처: 금호타이어 분기보고서(23.05.12) / KIND

지역 별 매출을 보면, 21년도 대비 22년도 실적이 전반적으로 상승 했지만, 유독 북미쪽 성장세가 가파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는 포화상태이며 성장에 제한적이라 해외로의 진출은 기업이 성장해 나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라 볼 수 있다.

 

▶ 자동차산업과 타이어산업의 연관성

출처: 금호타이어

타이어 시장은 신차용 타이어(Original Equipment)교체용 타이어(Replacement Equipment)로 구분된다. 글로벌 타이어 시장 전체를 보면 약 25% 대 75%로 교체용 타이어(RE) 비중이 높다.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판매 영향을 많이 받으나, 경기 민감도 측면에서 자동차 수요와 달리 신차용 타이어(OE) 판매가 감소하면 교체용 타이어(RE)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경기 침체기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산업이다.

 

▶  타이어 산업의 성장성

타이어 산업 전문기관인 LMC(London Management Consulting)에서 분석한 글로벌 타이어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20년~2025년 평균 성장률(CAGR)은 4.0%로 예상되며,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북미, 유럽시장 등 성숙한 시장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시장 점유율(국내)

당사의 자체 시장 조사결과에 의하면 최근 3개년 시장점유율은 교체용 시장(RE) 및 신차용 시장(OE) 모두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및 넥센타이어가 전체 타이어 시장의 약 90% 수준으로 점유하고 있다.

 

▶ 금호타이어 실적 (23년 1분기)

출처: FnGuide

금호타이어 실적을 보면, 21년도까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적자였지만, 22년도부터는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다. 그래도 여전히 당기순이익이 적자지속으로 이어졌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사뭇다르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의 경우 10,122.8 % 증가(대략 100배 이상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같은 실적이 개선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반도체 수급 안정화에 따른 차량 생산량 증가로 전 지역 신차용(OE) 타이어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글로벌 공급망 개선에 따른 재료비 안정화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 금호타이어 실적 (23년 2분기)

출처: KIND

1분기 실적 훈풍은 2분기에도 이어졌다. 2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1조 41억원으로 12.3%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대략 88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77.5 % 상승, 순이익은 30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네이버 증권의 예상 컨센서스보다 높게 나온 상황이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최근 5년 만에 상반기 판매량 400만대 선을 회복한 가운데, 이에 따른 금호타이어의 공급 물량도 늘어나 매출 증대에 영향을 미쳤다.

 

동사의 관계자에 의하면, 유럽에서 AC밀란 후원 등 마케팅을 지속한 결과 판매수량이 늘었고 북미에서도 매출이 확대됐기 때문에 이러한 우수한 성과를 이뤘다고 말한다. 게다가 재료비와 선임이 하락세를 보여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한다.

 

올해 상반기 누계 영업이익은 142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899% 증가했고, 매출은 2조30억원으로 22.7% 늘었다. 순이익은 48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2분기까지 실적을 보면,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크게 반영되지 않은 상황이라 관심가져보면 좋은 시기이다.

 

▶ 올해 하반기 실적 기대감 ↑ & 내년 전기차 타이어 교체 주기 수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성장세↑)

출처: 동아일보

2분기에 판매가격 인상 효과가 지속되는 가운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하락이 겹치면서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했다. 원가 하락은 하반기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가격도 20∼30% 정도 비싸다. 전기차는 가속이 빨라 타이어 내구성이 높아야 하고 고성능 합성고무를 사용하기에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교체 주기는 내연기관용 일반 타이어의 수명은 4~5년인 반면,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2∼3년 안팎으로 상대적으로 짧다.

 

교체 주기가 짧고 비싸긴 해도 전기차에 일반 타이어를 사용하면 수명이 1년으로 단축되고, 이럴 경우 타이어 소모가 빨라 안전성이 떨어진다. 결국 주행거리와 안전을 고려하면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전기차 보급이 늘어날수록 전기차 전용 타이어 수요도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실적도 덩달아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차용 타이어(OE) 중 전기차용 타이어 비중은 2021년 5%에서 작년 11%, 올해 20%까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수요 붐은 20년도부터 시작되었다. 내년 이후 전기차 타이어 교체 주기의 수혜가 예상되기에 관심을 가져 보면 좋을 것이다.

 

아울러 하반기 글로벌 완성차업계의 신 기종 출시 등에 따른 신차용 타이어 수요 증가에 힘입어 판매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기대감이 존재하지만 동시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세계 고물가 흐름 등의 영향으로 교체용 타이어 판매 위축과 재고 증가라는 악재도 존재하기에 두 가지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금호타이어 일봉차트

23.08.02 종가기준 금호타이어 일봉차트 / 출처: 네이버증권

금호타이어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 이탈했던 일봉 20선 60선을 돌파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전환되는 과정은 주가에 긍정적인 흐름을 암시한다. 최근 발표한 2분기 영업(잠정)실적이 상당히 양호하게 나온 결과이다.  영업이익 뿐만아니라 당기순이익도 2분기 연속 흑자를 전환하면서 올해 당기순이익은 2014년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셈이다.

 

개별적으로 엄청난 호재(실적)가 나왔음에도 거시적인 경제 여건(미국 신용등급 강등)이 좋지 않아 금일 하락하였다. 그래도 일봉 60선을 크게 이탈하지 않은 상황이며, 20선도 이탈하지 않았다. 누군가(세력)가 가격대를 지켜주고 있다는 뜻이다.  개별 악재가 따로 출몰하지 않는 한 4,350~4,400원 부근에서 지지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거시적인 악재요소로 인해 주가 변동폭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결국 주가는 실적을 따라 갈 것으로 보인다.

 

2026년까지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인근에 물류센터를 확보해 미국 남부 및 중서부 지역으로 판매망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여서 향후 실적은 우상향 것으로 예상되지만 금일 발생한 미국 신용등급 강등 이슈가 어떻게 마무리 될지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미국 전망 from 피치 레이팅

출처: 피치 레이팅스(Fitch )

참고로, 세계3대 신용평가사 가운데 하나인 피치 레이팅스(Fitch)는 이번 강등에 대해 "반복되는 부채 한도 교착 상태와 막판 해결은 잠재적인 우려사항이며, 향후 3년간 예상되는 재정 악화, 일반 정부 부채의 높은 증가세, 거버넌스의 약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연방정부 적자가 지난해 GDP 대비 3.7 %에서 올해 6.3 %로 증가하는 등 천문학적인 부채가 발목을 잡았다는 진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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