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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머스크, 테슬라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이유

차트충 2023. 4. 25.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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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CEO, 일론머스크 / 출처: 야후 파이낸스

일론머스크, 테슬라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이유

  •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한 후 테슬라의 이익률은 지난 분기에 급락
  • 최고 경영자 일론 머스크는 실적 발표를 통해 이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힘
  • 머스크는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단기 이익을 희생할 계획

 

테슬라는 4월 19일 공격적인 가격 인하가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히며 주주들을 실망시켰다. 테슬라는 지난 1월부터 모델 Y SUV와 모델 3 세단의 가격을 인하하기 시작했다. 최근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분기 동안 수익률이 크게 하락했다.

투자자들과의 통화에서 일론 머스크 CEO는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와 EV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이 전략을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단기 금융을 희생해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가격 전쟁이 도움이 될지 역효과를 낼지는 아직 말할 수 없다.

 

실망스러운 실적

테슬라는 올해 6번이나 가격을 인하했다.

보급형 모델 3의 가격은 올해 초 62,990달러에서 현재 40,000달러 미만이다. 모델 S와 모델 X도 테슬라가 목요일 미국 가격을 인상한 후에도 2023년 초보다 20% 저렴하다다.

하지만 이러한 삭감은 테슬라의 이익률을 잠식했다. 수요일 실적 보고서에서 회사의 이익이 전년 대비 24% 감소한 25억 달러를 조금 넘었다고 밝혔다.

 

테슬라 실적 및 주당순이익

출처: 인베스팅

지난 목요일 장 마감에서 주가는 거의 10% 하락하여 포드의 시가총액보다 높은 560억 달러 가치의 가치 평가절하하며 마감했다.

Morningstar 주식 분석가인 Seth Goldstein에 따르면 월스트리트는 마진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트레이더들은 하락 폭이 얼마나 큰지에 놀랐을 가능성이 높다.

그는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마진 하락의 정도는 제가 예상했던 것과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았다"고 말했다. 

"그것이 우리가 주식 매도를 본 이유" 라고 말했다.

 

테슬라는 시장 점유율을 원한다

지난 수요일의 실적 발표에서 머스크는 투자자들에게 회사가 부진한 경제에서 매출 성장을 이익보다 우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더 많은 양과 더 큰 함대를 추진하는 것이 더 적은 양과 더 높은 마진을 추구하는 것보다 여기서 옳은 선택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익을 내는 전략을 추구하려는 머스크의 의지는 그가 레거시 자동차 회사들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에 눈독을 들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포드는 지난 1월 테슬라의 무스탕 마하-E의 가격을 떨어뜨리며 테슬라의 인하에 대응한 유일한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 중 하나였지만, 추가 인하는 하지 않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가격 경쟁이 드문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회사들은 자사의 이익률을 해치지 않고 테슬라의 삭감 규모를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다.

 

머스크의 비용 절감은 장기적으로 이익률을 높일 수 있음

테슬라의 마진은 지난 분기에 가격 인하가 수익을 잠식했기 때문에 하락했지만 머스크가 비용을 절감한다면 마진이 반등할 수 있다.

머스크와 다른 경영진들은 3월 1일 프레젠테이션에서 테슬라가 혁신적인 제조 기술을 도입하고 소규모 공장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V 제조사는 또한 가격이 약 25,000달러로 예상되는 더 저렴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

가격 보고 기관인 Benchmark Mineral Intelligence의 Caspar Rawles는 이전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그들은 이러한 비용 절감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그것은 자동차 회사의 장부에 들어가는 마진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가격을 낮추고 공격적으로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테슬라는 장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대가로 단기적인 이익 고통을 겪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머스크가 이 선택이 과연 올바른 접근법이었는지 여부를 논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마켓 점유율을 높이면서 장기적으로 이익률을 높인다는 전략에 대해서는 시간이 답해 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최근의 주가하락에 겁먹기보다 분할 매수로 응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으로 낫지 않을까 싶다.

 

23.04.24 종가기준(현지시간) 테슬라 일봉차트

 

참고: Yahoo Finance

<Cheaper Teslas are hurting profits, but Elon Musk plans to keep slashing prices. Here's why.>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해당 글은 참고용일 뿐,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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