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 자동차 대출금을 갚기 위해 고군분투 중
미국인들이 간신히 차를 샀지만, 계속해서 돈을 지불할 여유가 있을까?
자동차 웹사이트 Edmunds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치솟는 자동차 가격과 함께 대출 금리는 15년 이상 동안 가장 비싼 것으로 신차에 대한 평균 월 지불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더 높은 가격과 금리의 원투펀치의 결과는 미국인들이 크로스오버, SUV, 픽업 트럭을 포함한 자동차 대출금을 갚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더 많은 구매자들이 자동차 시장에서 완전히 밀려나고 있다는 뜻이다.
콕스 오토모티브의 수석 경제학자인 조나단 스모크는 "현실은 당신이 실제로 새 차량을 살 수 있는 구매 범위을 점점 더 좁게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신차 자금 조달에 대한 연평균 퍼센티지율(APR)은 2022년 3월 4.5%에서 1년 뒤 7%로 상승했다. 이달에 발표된 Edmunds 데이터에 따르면 2월 부터 소폭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대출 금리이다.
차량 금융 및 리스 요금,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높음
특히 지난 2년 동안 연간 비율이 증가했다. 특히 2021년 3월 이후 신차나 트럭을 리스할 때 평균 대출금리가 2배 이상 올랐다.
높은 대출 금리는 매달 지불하는 금액도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dmunds에 따르면 3월에 새 차를 구입하는 데 드는 월 평균 지불액은 73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월 평균 730달러는 한국돈으로 한달에 약 95만원 정도 지불한다는 뜻이므로 이는 상당히 부담스런 수준이라 볼 수 있다. 중고차 융자 평균 지급액은 현재 월 556달러로 2020년 6월보다 무려 147달러나 증가했다.
더 많은 새 차 소유자들이 한 달에 1,000달러까지 지불하고 있다. 2019년 1월, 매월 1,000달러 이상의 신차 대금이 매출의 약 5%를 차지했다. 불과 4년 만인 2023년 3월, 4자리 숫자의 월 지급액이 신차 시장의 17%로 급증했다.
월 1,000달러 이상의 차량 결제 비율 4년 만에 3배 증가
새 차나 트럭 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약 17%가 현재 높은 가격과 높은 금리 때문에 매달 1,000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
미국 21년도 1인당 GDP가 $70,248.63 인 것을 감안할 때, 평균 월 소득이 $5,854.05 이 나오고 여기에서 매달 $1,000이상을 차량 구매 및 리스비용에 투자 한 다는 뜻은 월 소득의 거즘 17%가까이 고정비용이 나가게되는 큰 부담이 있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1인당 GDP는 평균치므로 소득이 7만불 미만인 종사자들이 더 많은 인구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감안 할 때 리스비용에 대한 부담을 지고 살아가는 미국인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월 납입액이 많은 구매자들 중 일부는 단기 대출(보통 3년 또는 4년)을 받은 사람들로 월 납입액이 많고 계약금이 많은 사람들이다. Edmunds insights의 이사인 Ivan Drury는 이러한 단기 대출의 수가 지난 2년 동안 증가했지만, 과도한 선행 비용은 여전히 시장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매달 1,000달러의 자동차 대출은 고금리, 장기 대출을 선택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자동차 가격의 상승과 금리 인하를 위한 자격을 얻기가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구매자들은 계약금을 선불로 낮추기 위해 7년이라는 긴 기간에 걸쳐 더 많은 매달 청구서를 지불해야 했다.
2004년에는 자동차 대출의 1%만이 6년에서 7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이제 그 장기 대출은 시장의 30% 수준이다. 대출금의 5% 정도 2년 반에서 3년 안에 갚는다.
차량 대출의 거의 3분의 1이 상환되는 데 6년 이상 소요
자동차 및 트럭 대출 평균 기간
6년에서 7년 동안 지속되는 대출은 2004년 시장의 1%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자동차 및 트럭 대출의 30%를 차지한다.
장기 대출을 선택하는 구매자들은 선불로 돈을 덜 지불하는 반면, 금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따라 따라잡는다. 예를 들어, 현재 평균 대출 금리로 2만 8700달러의 중고차를 70개월 동안 대출받은 구매자는 이자로만 38%를 더 지불할 수 있다. 반대로 2년 반에서 3년 대출을 받는 구매자는 그 중 일부만 지불할 수 있다.
Smoke 는 "금리 이동과 인플레이션, 차량 가격을 처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용이 좋지 않아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신용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압박이 됩니다." 라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최신 판매 데이터는 시장이 팬데믹 이후의 공급망 위기에서 계속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콕스 오토모티브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신차 판매는 2022년 1분기 대비 5.7% 성장했다.
그러나, 그 매출 증가의 대부분은 고소득 가구에서 발생했다고 Smoke는 말했다.
2월 기준 콕스 오토모티브의 차량 구입 가능성 지수에 따르면 평균적인 신차를 상환하는 데 평균 가구 소득은 43주가 걸릴 것이다.
신용 점수가 낮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브프라임 대출은 2020년 3월 시장의 약 15%를 차지했다. 콕스 오토모티브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말까지 서브프라임 대출은 자동차 대출의 약 5%로 줄어들었다.
美 자동차 대출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이 상황이 얼마나 오래 지속 될 수 있을까? 고금리에 대한 부담이 비단 우리나라만의 고통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CNN Business
<Americans are struggling to pay off their car loans. Three charts explain why>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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