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주린이 탈출을 돕기위한 탈출작전의 리더 차트충입니다.
요즘같이 불확실하고 어려운 시장에서도 살아남기위해, 차트충이 열심히 핫한 섹터를 발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주린이 탈출작전 시작합니다.
챗GPT 관련주, AI 관련주, 시스템반도체 어보브반도체
요즘 세계적으로 챗GPT가 열풍인 가운데,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빨리 AI가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투자 유치를 진행 중에 있고, MS(마이크로소프트社) 가 구글 검색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많다. 이미 관련주 들이 많이 상승한 가운데, 아직 덜오른 부분의 관련 종목들도 투자자로서 관심있게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디지털 세상에서 AI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챗GPT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엄청난 양의 전력 소비가 발생하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보브반도체
동사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설계 기술력을 보유한 팹리스(반도체설계 전문기업)다.
MCU는 가전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다. 컴퓨터의 CPU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위니아, 메이디(중국), 샤오미(중국), 유니버셜일렉트로닉스(미국) 등이다.
주로 가전제품용 MCU를 공급했는데, 최근에는 최근에는 자동차 제어용 MCU를 개발 중에 있으며, 라이다용 MCU, 주차보조시스템(PAS)용 MCU 등도 개발해 협력사에 공급을 추진 중이다.
국내 팹리스 분야 매출 2위, 어보브반도체
작년에 이미 국내 팹리스 매출 1위인 LX세미콘을 바짝 추격한 가운데, 국내 상위 팹리스 매출 2위로서 시장에서 많이 부각받고 있는 기업이다.
작년(22년) 상반기만 해도 어보브반도체는 그야말로 승승장구했다. 22년도 상반기에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6.1% 늘어난 1192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3분기 들어 재고 증가와 제품 포트폴리오 편중에 따라 성장세가 둔화되었다. 3분기 매출(455억원)과 영업이익(52억원)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긴 했지만 상반기와 비교하면 크게 감소했다.
결정적인 이유는 MCU 쇼티지(공급부족) 현상이 조금씩 해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21년도 부터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MCU가 자동차와 가전 등 산업전반에 걸쳐 부족해 ‘부르는 게 값’이란 말도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21년도 MCU 평균판매단가(ASP)는 전년 대비 무려 12% 증가했다. 적용 품목에 따라 특정 MCU는 몇 배 널뛰기를 하는 등 MCU 가치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작년부터는 점차 전반적인 생산능력이 확대되고 전방산업 수요 부진으로 인해 MCU 쇼티지 현상은 완화되고 있다. 세트업체들의 재고량 역시 최소 6주 이상 여유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어보브반도체 실적
22년도 3분기까지 누적실적만 보아도 어보브반도체의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85.2% 증가 하였기에 22년도 총 영업이익은 거즘 2배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어보브반도체가 챗GPT 관련주로서 각광받는 이유는 저전력 기술 때문이다. 엄청난 전력을 소비하는 AI시대에 있어 저전력기술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 기술력을 통해 초저전력 MCU 제품의 개발, 고성능 아날로그 IP 확보를 통한 소방, 방재 기기의 정밀 측정 MCU 제품 개발, 에너지 하베스터로 구동되는 반영구 초저전력 MCU까지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RF 커넥티비티, 역치전압에서 구동하는 초저전력 설계 기술, 고성능 아날로그 IP를 사용한 센싱 기술, 그리고 더욱 개선된 제품 성능과 안정성, 마지막으로 고객의 응용에 특화된 알고리즘을 직접 개발 또는 확보해 모든 기술을 집약한 스마트 MCU를 개발하고 있다.
웰크론한텍 주가 및 차트분석 (1)
지난 2월14일(화) 의미있는 거래량을 터트리며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장중에 시원하게 240일선(1년치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갔다가 240일선 근처의 매물들에 의해 다시 240선 밑으로 하락했다. 일반적으로 240일선을 한 번에 돌파하여 연일 상승하는 종목은 드물다.
연일 주가를 상승시키면 그간 물렸던 개미들의 매물들이 쏟아지게 되고 그걸 소화하고 나가려면 상당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굳이 큰 돈 들이며 올릴 필요 없이 조정기간을 주면서 팔 기회를 만들어 놓고 밑에서 물량을 쉽게 받아가는게 세력 입장에서는 더 좋기에 일봉 240선 금방에서 한 번 튀어오르다가 떨어지는 과정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다음날인 2월15일(수)에도 연일 240일선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선보였고 종가는 240일선에서 머물렀다. 그리고 이틀간 조정을 받았지만, 2월17일(금)에는 5일선 금방에서 지지를 받고 버텨주는 흐름이다. 볼린저밴드 상한선도 지지로 작용받은 상황이고 다음 상승 모멘텀을 준비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웰크론한텍 주가 및 차트분석 (2)
거래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들어온 세력은 있는데 아직 나간 세력은 없다. 그리고 2월14일에는 전일대비 12,843.83% 이상의 거래량을 터트리며 상승했는데 보통 이렇게 큰 거래량을 터트린 다음에 쉽게 시세형성이 마무리되는 경우는 기업의 개별 악재가 크게 터지지 않는 이상 드물다고 보면 될 것이다.
자금을 투자를 크게 했는데 그에 대한 성과가 없다면 세력은 자원봉사만을 한 셈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정을 주면서 신용과 미수를 쓰는 개미들을 겁주면서 떨굴걸 떨구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눌림줄 때 분할로 접근하면서 본인만의 매매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다.
웰크론한텍 투자자별 매매동향
웰크론한텍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현재 최근 주가 컨트롤 하는 주체는 외국인이며 최근 3일간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보브반도체는 과거 전자파 흡수 방지(SAR) 센서'를 삼성전자 무선이어폰 갤럭시버즈 시리즈에 공급한 이력이 있다.
SAR 센서는 인체가 근접해 있는지를 감지하는 센서다. 전자제품의 인체 근접성을 계산해 전자파 노출을 줄여준다. 주요 국가들은 전자파흡수율 기준을 만들어 일정량 이하의 전자파를 내보내는 기기만을 인증하고 판매를 허락한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에 SAR 센서가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향후 웨어러블 기기 사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어보브반도체의 SAR 센서 수요는 높아질 것이며, AI, IoT, 전기차 그리고 자율주행 등 미래산업이 커짐에 따라 시스템반도체 시장이 커지고 있기에 어보브반도체 기업은 점차 성장해 나갈 것으로 사료 된다.
대규모 연산을 적은 전력 소모량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AI 반도체 기술의 핵심이기에 최근에는 챗GPT 및 AI 관련주로서 부각을 받으면서 조만간 추가적으로 시세 형성을 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 관련주, AI 관련주 아이윈 주가분석 Feat. 프로닉스 (8) | 2023.02.22 |
---|---|
2차전지 자동화시스템, 코윈테크 주가 방향 및 실적발표 (2) | 2023.02.21 |
폐배터리 관련주, 웰크론한텍 주가 및 차트분석 Feat. IRA수혜주 (12) | 2023.02.17 |
수소관련주 제이엔케이히터, 140.4% 수주 달성, 향후 주가 방향은? (8) | 2023.02.16 |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앞으로 증시 방향은? Feat. 코스피, 나스닥 (6) | 2023.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