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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루메드,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 사업 영역 확장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셀루메드는 선박제조 전문업체 해민중공업과 교체형 배터리 전기선박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제정된 '환경친화적 선박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의무적으로 공공기관부터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셀루메드 사무실에서 진행된 이번 제휴계약은 양사가 교체형 배터리 전기선박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두 회사는 ▲전기추진 선박용 교체형 2차전지 솔루션 개발 ▲전기추진 선박 제조·마케팅 협력 ▲교체형 배터리 전기추진 선박·전기 이륜차 등의 글로벌 시장 공동 개척을 목표로 상호 긴밀한 업무 협력을 수행하기로 했다.
전기선박은 기존 디젤 엔진 대신 전기모터로 구동하는 무탄소 선박이다. 디젤엔진 대비 소음과 진동이 훨씬 적고, 설계 유연성 및 속도 조정능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민중공업은 친환경 알루미늄 선박 분야에서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최근 친환경 LPG·전기추진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셀루메드는 교체형 배터리를 적용해 기존 전기선박의 한계로 꼽혔던 짧은 운항거리를 보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Net-Zero) 로드맵’을 수립해 해운·수산분야에서 오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60만t 이상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세계적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이슈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며 "전기선박은 전기차처럼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셀루메드, 세계 1위 전기차 기업 BYD와 MOU 및 NDA 체결
[파이낸셜뉴스] 코스닥 상장사 셀루메드가 세계 1위 전기차 기업 ‘BYD(비야디)’와 전기이륜차 등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셀루메드는 전 세계 전기차시장 1위이자 글로벌 배터리 2위 BYD와 전기이륜차 및 교체형 2차전지 그리고 배터리저장시스템(ESS)에 대한 'MOU'와 'NDA'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이번 체결을 통해 △2025년부터 의무화되는 전기오토바이와 교체형 배터리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양산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발 및 생산 △배터리저장시스템(ESS)을 포함한 추가 제품의 확대 및 목표 시장 확장 관련 사업 등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금번 협약으로 전기오토바이와 교체형 배터리 등 2차전지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2차전지 중심의 셀루메드의 신사업 추진이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MOU·NDA 체결에 이어 1월 중으로 본계약을 마무리하기 위해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본계약 최종 마무리는 '진행 표준화'에 대한 스펙의 조정 등의 일정에 따라 일정이 소폭 변경될 수는 있지만 1월 중 계약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는 회사 측 설명이다.
셀루메드는 이번 협력으로 표준화를 기반으로 전기이륜차 대량생산을 본격화하는 한편 교체형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관련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시장 선점을 통해 교두보를 확보함으로써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용주 셀루메드 부사장은 “셀루메드는 세계 최고의 전기차 기업 BYD와 협력해 전기이륜차 및 교체형 배터리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회사가 급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수립해 세계적인 2차전지 교체형배터리 플랫폼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셀루메드, BYD 이륜차모델 정부승인 속도
강용주 부사장 "국내외 시장 선도할 것"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셀루메드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전기이륜차용 교환형 배터리팩 관련 산업표준을 2주 전 신규 고시함에 따라, 최근 한국에 들여온 'BYD(비야디)'의 전기이륜차 '네르바(NERVA EXE)' 모델에 대한 정부 승인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기술표준원은 전기이륜차용 교환용 배터리팩과 관련한 'KS R 6100-1' 등 4건의 KS표준을 신규 제정 고시했다. 이번에 제정된 표준은 전기이륜차용 공용 교환형 배터리팩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전압, 크기, 무게, 용량) ▲충방전용 커넥터 ▲통신 프로토콜 ▲안전성·내구성 시험방법이다.
기술표준원은 지난 2020년부터 교체식 배터리의 크기, 전압, 커넥터, 통신방식 등에 대해 상호 호환성 확보가 가능한 국가표준 제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기술표준원은 관련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배터리 전압은 48V와 72V, 크기는 170㎜ × 135㎜ × 310m㎜, 무게는 12㎏, 용량은 통상 40~50㎞ 주행가능한 1.2kWh로 표준화했다.
기술표준원은 산업표준을 통해 충방전용 커넥터의 형상 · 제원을 명시했으며, 전기이륜차와 충전스테이션 간 통신 프로토콜을 'CAN 통신 방식'으로 규정했다. 배터리팩의 성능, 안전성·내구성 시험방법뿐 아니라 이륜차, 교환형 배터리, 충전스테이션 간 호환이 가능한 전기이륜차 교환형 배터리팩의 핵심 사항들이 대부분 이번 표준에 포함됐다.
셀루메드는 지난해 말 BYD로부터 전기이륜차 네르바를 반입해 자체 개발 중인 한국형 모델 '케이맥스(K-MAX)'와 함께 세부적인 성능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셀루메드는 자체 검증이 끝나는 대로 국가표준원이 신규 제정한 KS표준에 따라 인증 획득·정부 승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개발을 준비하면서 세계 1위 전기차기업 BYD의 선진 전기이륜차 기술을 접목했으며, 기다리던 국가표준이 고시됨에 따라 불확실성이 제거돼 올해 안에 교체형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이륜차를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르바는 이미 유럽에서 출시돼 안정성과 성능,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국내 중경량 전기 이륜차 중 최고 사양이다. 최고 속도는 125km/h며, 4.5초 만에 50km/h, 10.5초 만에 80km/h의 가속이 가능하다. 네르바는 1회 충전으로 최대 15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주기는 최대 6천회다. 220V 가정용 충전기 기준 3시간 30분 만에 80%, 4시간 20분 만에 100% 충전할 수 있다.
강용주 셀루메드 부사장은 "조금 늦은감은 있지만 전기이륜차부터 시작해 교체형 배터리에 대한 국가표준이 정해지고 있어서 다행"이라며 "셀루메드가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BYD와 손잡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세계 최고의 교체형 배터리 전기이륜차를 개발해 국내외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개조전기차, 완성전기차, 선박, 드론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국가표준이 정해질 경우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시장은 급성장할 것"이라며 "유럽은 이미 전체 산업분야의 배터리를 교체형으로 바꾸는 법안을 추진 중이며, 전 세계적인 탄소배출과 지구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인해 교체형 배터리 시장으로 대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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