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Issue(시황정리)

23.08.03 차트충의 오늘의 경제 이슈

차트충 2023. 8. 3. 23: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주린이 탈출을 돕기위한 탈출작전의 리더 차트충입니다.

 

요즘같이 불확실하고 어려운 시장에서도 살아남기위해, 차트충이 열심히 핫한 섹터를 발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주린이 탈출작전 시작합니다.

여기 섹터에는 오늘 하루 이슈되는 (경제)기사들 정리하여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3.08.03 차트충의 오늘의 경제 이슈 >

 

국내 전기차, 값싼 ‘LFP배터리’ 탑재 늘어날듯

출처: 동아일보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 승용차에 중국 업체들이 주로 만드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한 모델이 늘고 있다. 국내 자동차·배터리 업체들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 개발에 뛰어들며 향후 본격적인 전기차 가격 경쟁을 예고했다.

 

출처: 동아일보

 

"엔비디아 한판 붙자"…AMD, AI 슈퍼칩 격돌

출처: SBS Biz

미국 반도체기업 AMD가 새로운 인공지능(AI)용 '슈퍼칩'을 앞세워 시장 선두 엔비디아와 본격적으로 격돌할 전망이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AMD는 올해 4분기부터 MI300 AI칩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유럽이 반한 韓 공급망…대만 풍력단지서 '한국산' 늘어나는 이유

출처: 머니투데이

해상풍력발전이 중심지 유럽은 물론 미국, 중국, 다른 아시아 지역과 신흥국까지 급속히 확산 중이다. 특히 유럽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전쟁 후 해상풍력 목표를 대폭 늘리며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지을 때 필요한 공급망 병목도 심화하고 있다. 철강, 터빈, 기계부품, 타워, 하부구조물, 케이블 등 해상풍력 공급망 확보가 이 분야의 핵심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한국의 제조업이 해상풍력 공급망 측면에서 보유한 역량이 주목 받고 있다.

 

하반기 실적 키워드…삼성은 '갤Z5' LG는 '전장'

출처: 노컷뉴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상반기 성적이 엇갈린 가운데 하반기 실적은 각각 '갤Z5'와 '전장(자동차 전자장치)'이 이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은 삼성전자 1조 3100억 원, LG전자 2조 2393억 원이다. LG전자는 지난 1분기 실적이 2009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처음으로 삼성전자를 추월한 데 이어 2분기에도 앞섰다.
 
글로벌 반도체 업황 둔화에 따른 삼성전자 반도체(DS) 사업부문의 적자가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상반기 누적 적자는 8조 9400억 원에 달한다.

 

오를 때 됐다, 항공·조선주 올라탄 국민연금

출처: 머니투데이

국내 최대 기관 투자자인 국민연금공단이 그동안 증시에서 소외받았던 '바닥주'를 싹쓸이하고 있다. 이차전지에 혈안이 된 일반 투자자들과 다른 모습이다. 그에 반해 악재가 끼고 전망이 어두운 종목들에 대해선 거침없이 지분을 줄여나간다.

출처: 머니투데이

 

말많고 탈많던 오스템임플란트, 오늘부터 정리매매

출처: 이데일리

내부 직원의 수 천억원대 회삿돈 횡령과 경영권 분쟁으로 바람 잘 날 없었던 오스템임플란트가 14일 상장폐지를 앞두고 오늘(3일)부터 7영업일간 정리매매를 진행한다.

 

코로나 하루 확진 곧 8만 육박... “마스크 착용 권고”

출처: 조선일보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5주 연속 증가세를 보이면서 8월 중순엔 확진자가 하루 평균 6만명, 하루 최대 7만6000명쯤에 이를 것으로 방역 당국이 전망했다.

 

애플 주가 치솟는데…아이폰 부품株도 반등할까

출처: 이데일리

애플의 주가가 200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면서 국내 아이폰 부품 업체의 주가도 반등할지 관심이 쏠린다. 아이폰의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며 애플의 2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웃돌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증권가에선 아이폰15 초도 물량 출시 지연으로 최근 부품업체의 주가가 약세를 보였지만, 애플 실적 호조와 더불어 아이폰 공급 물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경우 주가가 반등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 1,135억 원...지난해 대비 34% 감소

출처: 한국일보

카카오가 올해 2분기 매출 2조425억 원, 영업이익 1,13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가 4일 발표한 올해 2분기(4∼6월) 실적을 보면 카카오는 연결기준 매출 2조425억 원, 영업이익 1,13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2% 늘어나 처음으로 분기 매출 2조 원을 넘어섰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34% 줄었다.

 

카카오, 4분기 중 신형 초거대 AI 공개

출처: 서울경제

카카오(035720)가 올해 4분기 중 새로운 초거대 인공지능(AI)을 공개한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3일 열린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브레인에서 10월 이후 퍼포먼스와 비용, 효율성에서 균형을 이룬 파운데이션 모델을 공개할 것"이라며 "파운데이션 모델과 연동한 버티컬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차세대 라지 스케일(Large Scale) 언어모델은 정확성과 비용 효율성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최적 크기의 파운데이션 모델로 방향을 잡았다"고 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해양폐기물로 친환경 퇴비 생산·공급

출처: 머니투데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천LNG발전소가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해양폐기물로 생산한 퇴비를 농가에 무상 공급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통상 발전소에서는 장비의 과열을 식히기 위해 많은 양의 냉각수가 필요하다. 인천LNG발전소 역시 해수를 냉각수로 활용하고 있는데, 냉각수를 얻는 과정에서 바다로부터 어류, 굴 껍데기 등 염분이 포함된 다량의 해양폐기물이 유입된다.

 

中관영지 "韓초전도체, 인류 기술 개발의 중대한 돌파구" 극찬

출처: 이데일리

한국 연구진이 상온·상압 초전도체(LK-99)를 개발했다는 논문을 발표하자 중국 관영 언론이 “동맹과 진영을 떠나 인류 과학 기술의 돌파구”라고 극찬했다.

퀀텀에너지연구소가 상온&middot;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하는 &lsquo; LK-99&rsquo; . (사진=유튜브 캡처)

 

HD한국조선해양, 6천790억원 규모 LNG운반선 2척 수주

출처: 연합뉴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다. 총수주 금액은 약 6천790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천㎥(입방미터)급이며,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7년 11월까지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다.

 

한전, 3815만달러 도미니카공화국 배전변전소 건설 계약 체결

출처: 한국글로벌뉴스

한국전력이 지난 1일(현지 시각) 3815만달러(약 490억원) 규모의 '도미니카공화국 배전변전소' 건설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도미니카공화국의 수도인 산토도밍고 내 배전변전소 3개소를 한전이 EPC 방식으로 신설,보강하는 내용이다. 

 

휴비스, 세계 최초 화학재생 LMF 개발 성공해 상업화 돌입

출처: 한국섬유신문

휴비스(대표 신유동)는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재생한 원료를 사용해 ‘화학 재생 LMF(Chemical recycle Low Melting Fiber, 이하 CR-LMF, 저융점 접착섬유)’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오늘(3일) 밝혔다. LMF는 낮은 온도에서 녹아 다른 소재들을 접착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친환경 폴리에스터 섬유다. 자동차, 건축, 위생재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휴비스가 글로벌 M/S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K-99 연구참여자 "초전도 현상으로밖에 설명 안돼…검증 완료"

출처: 연합뉴스

상온에서도 초전도 현상을 보인다고 주장해 화제가 된 신물질 'LK-99' 개발 연구에 참여한 김현탁 미국 윌리엄앤드메리대학교 연구교수는 3일 "LK-99는 초전도 현상으로밖에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데이터 등을 봤을 때 이미 검증이 끝났다고 본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美엔비디아, 대만 폭스콘에 AI 서버 생산 주문 늘려"

출처: 연합뉴스

세계 1위 그래픽처리장치(GPU) 기업인 미국 엔비디아가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공업)에 인공지능(AI) 서버 관련 주문을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3일 경제일보와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은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엔비디아가 협력업체인 대만 위스트론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능력) 능력을 고려해 이같은 주문 변경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전지재료 신사업 진출…“양극재 도가니·도펀트 양산 추진”

출처: 전자신문

에코프로그룹 상장 3사 중 하나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양극재용 도가니, 양극재 도펀트, 전해액 첨가제 등 전지재료 신사업을 추진한다. 그룹 내 시너지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테라사이언스 “이달 중 신안서 리튬추출설비 가동 시작”

출처: 매일경제

테라사이언스가 이달 중으로 신안 압해도 인근 염지하수에서 리튬 추출을 시작한다. 신안 염지하수 담수화 및 리튬 이온 성분 분리에 성공한 이후 본격 리튬 추출에 나서는 것이다. 테라사이언스의 자화사인 신안리튬에서 연구개발(R&D) 소장을 맡고 있는 이재호 박사는 3일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신안리튬은 그동안 보안 속에서 묵묵히 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이제는 사업진행 사항을 그때그때 알리기로 했다”며 “현재 리튬추출설비 발주를 마쳤고 이달 중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새롭게 개설했습니다.
가장 빠른 차트충의 소식을 접할 수 있으니 하기 링크로 들어와 주세요.
  최신 기사 및 좋은 정보 공유 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9auN6vf

 

차트충의 주린이탈출작전

#차트충 #주린이 #주린이탈출작전 #주식 #주식정보 #뉴스정보 #종목추천 #차트분석 #투잡 #재테크 #블로그 #시황

open.kakao.com

<매주 한국글로벌뉴스에 증권 칼럼이 올라옵니다>

상기 그림을 클릭하면 산업/증권 칼럼 섹터로 넘어갑니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해당 글은 참고용일 뿐,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내용>

하기 그림을 클릭하면 관련글로 넘어갑니다:)


하기 네이버 블로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기 그림을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로 넘어갑니다 :)

 

주린이를 탈출하고 싶은 분,

주식 대박이 나고 싶은 분,

개별 종목 상담받고 싶은 분은

공감과 댓글 및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